교육제도
호주 교육의 기본 개념은 어릴 때부터 전문화 시키지 않고, 비교 평가 하지않아 개인의 우수성을 강조하여 지도하기 때문에 인성교육이 생활화 되는 이상적인 교육제도 입니다. 호주의 교육제도는 크게 셋으로 구별하여 Primary, Secondary, Tertiary로 구분합니다.
1st level (Primary_초등학교): Pre-Prep / Prep- Year 6 /7
Prep 제도는 초등학교 1학년 이전의 교육제도로 준비학년에 속하며 학교에 따라서는 Pre-Prep이 있는 학교도 간혹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는 Prep을 포함하여 7년이 보통이나 주에 따라서 7학년이 초등학교(Primary)에 포함되어 있는 주도 있습니다. 15세까지는 정부 규정으로 의무 교육의 시기에 포함됩니다.
2nd level (Secondary_중,고등학교):
• Junior Secondary: Year 7/8 – Year 10
• Senior Secondary: Year 11, 12
3rd level (Tertiary Education)
TAFE(전문대), University(대학교), Graduate Certificate/Diploma(준학사), Master(석사), PHD(박사)
초등학교 유학의 경우, 대부분의 학교들이 영어 코스를 미리 하지 않아도 학교 자체에서 보충 ESL/ELICOS를 시키는 조건으로 입학이 허가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학교 자체에 자격을 맞춘 ESL 선생님을 두고 보충 영어를 가르치거나 교장 선생님이 가르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고교 유학의 경우, 기본 영어를 갖추지 못한 학생들은 입학 전에 일정 기간을 학교 부설 영어 학교에서 어학연수를 받거나 사설 영어학교에서 일정기간 영어 공부를 하고 입학하는 조건으로 입학이 허가됩니다.
호주의 교육은 주입식의 암기형 교육이 아닌 한가지 연구 과제를 놓고 학년 수준에 맞게 스스로 연구하는 식의 교육으로 스스로 도서실을 찾아 다니며 읽고 과제물에 대한 연구를 자기 문장으로 완성하여 제출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여러 학생 앞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교육방식은 한국과 같이 빠르게 진행되지 않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실습하고 연구하여 본인이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식의 공부 방식이 Prep부터 Year 12까지 13년동안 훈련 받은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호주의 Reaserch(연구) 박사 학위는 세계적으로 인정도가 높습니다.